전체메뉴 닫기

통사

국제적 품질경영체계 구축
프롤로그 제1장 대한유화공업주식회사 창립 1970 1975 제2장 PP/HDPE 전문기업으로의 비약적 성장 1976 1988 제3장 위기극복 및 지속가능경영 기반 구축 1989 1998 제4장 사업의 다각화와 글로벌화 1999 2009 제5장 ‘종합석유화학회사’를 향한 제2의 도약 2010 2020 에필로그

국제적 품질경영체계 구축

  • 품질관리 기본체계 정립

    창립 이래로 대한유화는 품질에 대한 강한 신념을 가지고 있었다. 품질은 곧 고객 신뢰의 출발점으로서 기업의 영속성을 유지하는 데 가장 기본이 되는 조건이라고 보았기 때문이다. 말하자면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공급하는 것이야말로 회사의 생존과 경쟁력을 좌우하는 것은 물론 고객사의 경쟁력도 높여주어 동반성장하는 토대가 된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대한유화는 회사 창립 초기에도, 연속적으로 공장을 증설하며 사업을 확장하는 동안에도, 그리고 법정관리의 아픔을 겪는 동안에도 “품질만큼은 타협할 수 없다”는 각오로 최고의 품질을 지켜가고자 노력했다.
    중요한 것은, 품질관리의 범위를 단지 생산제품 분야에 국한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대한유화는 일찍부터 원료의 구매 단계에서부터 생산 및 출하, 사후관리에 이르기까지 경영활동 전반에 걸쳐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품질관리가 이루어지도록 각별한 관심을 기울였다.
    품질관리에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시험분석 업무이다. 양질의 제품을 안정적으로 생산하여 공급하기 위해서는 공정에 투입하는 원료의 순도, 원료 중 특정 불순물의 함량, 각 단위공정의 정상운영 여부 등을 정확히 파악해야 하기 때문이다.
    대한유화는 시험분석 업무에 큰 비중을 두고 생산공정 전반에서 완벽한 품질관리가 이루어지도록 했다. 특히 울산공장과 온산공장에 각각 품질보증팀을 운영하며 각 공정에서 필요로 하는 데이터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분석하고 이를 해당부서에 피드백했다. 울산공장의 경우 공정뿐 아니라 공정에 필요한 공업용수, 식수, 첨가제, 그리고 원·부자재까지도 품질관리의 대상으로 삼아 철저하게 분석함으로써 좋은 품질의 제품을 효율적으로 생산하도록 했다. 또한 온산공장도 수입검사, 공정간 검사, 수질검사, 최종제품 검사 및 출하제품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여 생산현장에 제공했다.
    보다 효과적이고 정밀한 시험분석을 위해 대한유화는 다양한 분석 툴(Tool)을 개발하여 현장에 적용했다. 이를 통해 지속적으로 품질수준을 높여감으로써 고객의 요구와 기대를 충족하고 제품에 대한 신뢰를 높여나갔다. 이 같은 노력이 무한경쟁 양상으로 치닫는 1990년대의 엄혹한 시장환경 속에서도 대한유화가 지속적으로 매출을 신장하며 조기에 법정관리에서 해제되는 토양이 되었음은 물론이다.

  • 품질경영시스템 ISO 9002 인증 획득

    품질관리에 각별한 노력을 기울여 온 대한유화는 1993년 들어와 품질경영시스템(QMS, Quality Management System)을 도입하여 품질경영에 대한 국제규격인증을 받기로 하고 그 준비에 들어갔다.
    QMS란 미국 기업들이 1980년대 후반부터 전개한 품질관리운동으로, ①품질은 고객의 요구와 일치시킨다, ②저품질을 만들어내지 않는다, ③결함률 0%(Zero Defect)를 목표로 한다, ④품질측정기준은 결함(요구조건과의 불일치) 발생액으로 삼는다는 등 4가지를 원칙으로 삼고 있다. QMS를 규정한 국제인증규격이 1987년에 ISO(국제표준화기구)가 제정한 ISO 9000 시리즈이다.
    대한유화는 1993년 6월 사내에 ISO 품질시스템 인증추진팀을 구성하고, 이 팀을 중심으로 현상 파악 및 계획 수립, 품질 매뉴얼 작성, 절차서 및 표준류의 문서화 등 인증을 받기 위한 준비작업을 진행했다. 더불어 이를 토대로 1994년 1월 3일부터 품질매뉴얼의 시행에 들어갔다.
    그 이후 예비심사, 본심사를 통과한 대한유화는 QMS 도입 방침을 천명하고 그 준비를 시작한 지 1년여 만인 1994년 6월 30일, 울산공장의 PP 및 HDPE 부문 전 생산공정에 대해 영국의 품질인증기관인 DNV-QA로부터 ISO 9002 품질경영시스템 인증을 획득했다. 이 인증은 법정관리 개시 직후에 받은 것이어서 시기적으로 많은 임직원에게 큰 기쁨과 용기를 안겨주었다.
    1995년 8월 3일에는 온산공장의 에틸렌, 프로필렌, C4유분, 열분해가솔린 부문에 대해서도 ISO 9002 인증을 획득했다. 울산공장과 온산공장 전 부문에 대해 ISO 9002 인증을 획득한 것이다. 인증 범위에는 제품에 대한 품질보증과 원료의 구매, 제품생산, 시험, 판매, 출하운송, 그리고 사후관리 등 모든 공정과정이 포함되었다.
    이로써 대한유화는 제품의 제조기술과 품질관리의 우수성을 대내외에 확인시켜주는 동시에, 고객으로부터 더 큰 신뢰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 또 공신력 있는 기관으로부터 인증 받은 품질경영을 기반으로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우수한 제품을 생산·공급하고, 해외시장 개척 및 수출 증대에도 더 큰 탄력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영국 DNV-QA 인증기관으로부터 ISO 9002 인증 수여(1994.09.)
topUp